건보공단,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본격 추진
건보공단,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본격 추진
  • 나미경 기자
  • 승인 2019.09.0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공단 사옥.
건강보험공단 사옥.

[모닝경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모니터링 및 효과성 분석 연구를 9월부터 본격 추진한다.

이 연구는 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이 지난 4월 보건복지부 용역 입찰을 통해 추진하게 된 연구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역에서 사업의 수행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효과성을 분석하여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 확산에 필요한 경험적 근거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6월부터 사업을 실시 중인 1차 사업지역(8개)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작하여, 9월부터 사업에 착수하는 2차 사업지역(8개)에서도 연 내 연구를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연구는 정형화된 서비스 모형이 사전에 정의되지 않은 사업에 대한 연구인 점을 감안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자주적으로 서비스 제공 및 운영방식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이를 사업 결과와 연관 지어 분석하기 위해 양적분석과 질적 연구를 병행한다.

선도사업은 지역과 대상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추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사업이며, 연구의 핵심이 서비스 제공과 운영방식의 변화를 함께 보는 데 있는 만큼 이번에 제시된 모니터링과 분석 틀과 항목 또한 연구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보완시키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닝경제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