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 vs 바둑AI ‘한돌’ 1국 대결....이세돌 '불계승'
이세돌 9단 vs 바둑AI ‘한돌’ 1국 대결....이세돌 '불계승'
  • 신목 기자
  • 승인 2019.12.18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ai 바둑 한돌이 18일
18일 펼쳐진 프로바둑기사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AI) 바둑 '한돌'의 대국 장면

[모닝경제]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이 18일 은퇴 기념 대국으로 인공지능(AI) 바둑 '한돌'과 한판 승부를 벌여  92수 만에 불계승을 거뒀다.

이날 낮 12시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바디프랜드 사옥에서 열린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이하 이세돌 vs 한돌 대국)’은 이른바 접바둑 형태의 ‘치수고치기’로 진행됐다. 

첫 대국에서 이세돌 9단이 먼저 2점을 놓고 시작하되, 7집반을 한돌에게 주는 방식이다. 

만약 첫 대결을 한돌이 이기면 2국에서는 이세돌이 3점을 먼저 놓고 시작하게 되며, 반대로 이세돌이 1국을 잡으면 2국에서는 서로 동등(호선)하게 대결을 하게 된다.

그만큼 인공지능의 우세를 인정하는 수치다. 같은 조건에서는 인간이 AI를 극복하기는 힘들다는 것을 양 쪽이 모두 공감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AI 바둑 '한돌'을 선보인 NHN 측은 "평소 동등한 조건에서 대국하는 ‘호선’을 학습해온 ‘한돌’에게도 이번 대국은 도전으로 평가된다"면서 "2달 정도의 기간 동안 2점 접바둑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기력이 올라온 상황이지만, 3점의 경우 NHN 개발진 내부적으로도 승패를 가늠할 수 없어 혼전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결국 한돌은 이번 1국에서 흑을 공격하는 과정에서 웬만한 프로기사라면 절대 하지 않을 실수를 저질러 승부가 단명국으로 끝난 것이다. 

한편 이세돌과 한돌과의 2국 대결은 19일 낮 12시 양재 도곡타워 바디프랜드 본사에서 열리며, 마지막 3국은 이세돌 9단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21일(토) 낮 12시에 펼쳐질 예정이다.

K바둑과 SBS, ‘한게임 바둑’은 전체 대국을 생중계할 계획이다. K바둑은 실시간 생중계로, ‘한게임 바둑’은 3국 모두 낮 12시부터 바둑 대국실을 통해 기보와 함께 생중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SBS의 경우 1, 2국은 12시 10분부터, 3국은 오후 1시 10분부터 방송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닝경제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