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시스템즈, 2차 전지 핵심부품 ‘알루미늄 양극박’ 양산 돌입
동원시스템즈, 2차 전지 핵심부품 ‘알루미늄 양극박’ 양산 돌입
  • 차준수 기자
  • 승인 2020.11.0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루미늄 양극박 생산 라인 증설에 약 250억원 투입
조점근 동원시스템즈 대표이사(왼쪽에서 다섯번째), 송의환 동원시스템즈 2차전지소재사업단장(왼쪽에서 여섯번째) 등 임직원이 4일 동원시스템즈 아산사업장에서 열린 알루미늄 양극박 생산 라인 증설 준공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조점근 동원시스템즈 대표이사(왼쪽에서 다섯번째), 송의환 동원시스템즈 2차전지소재사업단장(왼쪽에서 여섯번째) 등 임직원이 4일 동원시스템즈 아산사업장에서 열린 알루미늄 양극박 생산 라인 증설 준공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모닝경제= 차준수 기자] 동원시스템즈가 2차 전지용 알루미늄 양극박 양산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국내 1등 종합 패키징 기업인 동원시스템즈가 2차 전지 부품 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아 최첨단 소재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동원시스템즈는 4일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아산사업장에서 2차 전지용 알루미늄 양극박 생산 라인 증설 준공식을 열었다. 이날 준공식에는 조점근 동원시스템즈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알루미늄 양극박은 전기 자동차의 친환경 배터리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2차 전지 내에서 전자가 이동하는 통로의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으로, 알루미늄을 20㎛(미크론, 1mm의 1/1000) 이하의 박 형태로 매우 얇게 가공해 만든다. 이 과정에서 박의 두께를 균일하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최첨단 압연 기술이 필수적이다

동원시스템즈는 2016년 2차 전지용 양극박 소재인 카본 코팅 알루미늄박, 음극박 소재인 카본 코팅 동박 등을 생산하며 2차전지 소재 산업에 뛰어들었다. 

현재 동원시스템즈의 카본 코팅 알루미늄박이 적용된 2차 전지는 국내 업체를 통해 유럽 고급 스포츠카 업체인 페라리 사에 납품되고 있으며, 초극세 10㎛ 알루미늄박은 애플 사의 모바일 디바이스용 2차 전지에 적용되고 있다.

동원시스템즈는 독일의 세계적인 알루미늄박 생산 기계 업체 아켄바흐(Achenbach) 사에서 제작한 광폭 압연기를 도입하며, 생산 라인 증설을 통해 2차 전지용 알루미늄 양극박 생산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광폭 압연기는 2차 전지용 알루미늄 양극박 생산에 사용되는 첨단 기계 장비다. 동원시스템즈는 이번 라인 증설에 약 250억원을 투자했으며, 2022년까지 알루미늄 양극박 연간 생산량 8,000톤을 목표로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갔다.

배터리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2차 전지 수요 증가에 따라, 전세계 알루미늄 양극박 수요가 올해 9.2만톤에서 내년 13.5만톤, 2025년에는 47.5만톤까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점근 동원시스템즈 대표이사는 준공식에서 “2차 전지용 부품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고,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2차 전지용 부품 판매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원시스템즈는 국내 대기업뿐 아니라, 코카콜라, 유니레버, 네슬레, P&G, 코닝, 카오(Kao) 등 전세계 30여 개 국가의 글로벌 기업들에 다양한 포장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동원시스템즈에서 생산하는 LCD 유리 보호 필름은 전세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동원시스템즈는 그 동안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능성 포장재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해외시장 수출을 더욱 확대해 수출 2억불 달성과 국내 1위 종합 패키징 기업의 위상을 계속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닝경제 SNS